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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소켓(WebSocket) 서버 개발
웹 소켓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양방향 실시간 통신을 위해 웹 소켓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웹 소켓 서버는 주로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채팅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사용됩니다.
웹 소켓 서버의 주요 기능
- 연결 수락: 클라이언트의 웹 소켓 연결을 수락합니다.
- 데이터 송신: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데이터 수신: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 연결 종료: 클라이언트와의 웹 소켓 연결을 종료합니다.
Boost.Beast를 이용한 웹 소켓 서버 구현
Boost.Beast는 HTTP 및 웹 소켓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로, Boost.Asio를 기반으로 합니다. Boost.Beas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 소켓 서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웹 소켓 서버 코드 예제
AsyncWebSocketServer.h
#ifndef ASYNCWEBSOCKETSERVER_H
#define ASYNCWEBSOCKETSERVER_H
#include <boost/beast/core.hpp>
#include <boost/beast/websocket.hpp>
#include <boost/asio/ip/tcp.hpp>
#include <boost/asio/strand.hpp>
#include <boost/config.hpp>
#include <memory>
#include <string>
#include <thread>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ast = boost::beast; // Boost.Beast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websocket = beast::websocket; // 웹 소켓 관련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net = boost::asio; // Boost.Asio 네임스페이스
using tcp = net::ip::tcp; // TCP 네임스페이스
// 세션 클래스 정의
class session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session> {
websocket::stream<tcp::socket> ws_; // 웹 소켓 스트림
beast::flat_buffer buffer_; // 데이터 버퍼
public:
// 생성자
explicit session(tcp::socket socket)
: ws_(std::move(socket)) {}
// 세션 실행
void run() {
ws_.async_accept(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
if (!ec) {
self->do_read();
}
});
}
private:
// 데이터 읽기
void do_read() {
ws_.async_read(buffer_,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std::size_t bytes_transferred) {
boost::ignore_unused(bytes_transferred);
if (!ec) {
self->do_write();
}
});
}
// 데이터 쓰기
void do_write() {
ws_.text(ws_.got_text());
ws_.async_write(buffer_.data(),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std::size_t bytes_transferred) {
boost::ignore_unused(bytes_transferred);
if (!ec) {
self->buffer_.consume(self->buffer_.size());
self->do_read();
}
});
}
};
// 리스너 클래스 정의
class listener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listener> {
net::io_context& ioc_; // IO 컨텍스트
tcp::acceptor acceptor_; // TCP 수신자
public:
// 생성자
listener(net::io_context& ioc, tcp::endpoint endpoint)
: ioc_(ioc), acceptor_(net::make_strand(ioc)) {
beast::error_code ec;
// 소켓 열기
acceptor_.open(endpoint.protocol(),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소켓 옵션 설정
acceptor_.set_option(net::socket_base::reuse_address(true),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바인딩
acceptor_.bind(endpoint,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수신 대기
acceptor_.listen(net::socket_base::max_listen_connections,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do_accept();
}
private:
// 연결 수락
void do_accept() {
acceptor_.async_accept(
net::make_strand(ioc_),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tcp::socket socket) {
if (!ec) {
std::make_shared<session>(std::move(socket))->run();
}
self->do_accept();
});
}
};
#endif // ASYNCWEBSOCKETSERVER_H
main.cpp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beast/core.hpp>
#include <boost/beast/websocket.hpp>
#include <boost/asio/ip/tcp.hpp>
#include <boost/asio/strand.hpp>
#include <boost/config.hpp>
#include <memory>
#include <string>
#include <thread>
#include <vector>
#include "AsyncWebSocketServer.h"
namespace net = boost::asio;
using tcp = net::ip::tcp;
int main() {
try {
// 서버 주소 및 포트 설정
auto const address = net::ip::make_address("0.0.0.0");
auto const port = static_cast<unsigned short>(std::atoi("12345"));
net::io_context ioc{1};
// 리스너 생성 및 실행
std::make_shared<listener>(ioc, tcp::endpoint{address, port})->run();
ioc.run();
} catch (std::exception const& e) {
std::cerr << "예외 발생: " << e.what() << std::endl;
}
return EXIT_SUCCESS;
}
설명
위의 코드는 Boost.Beas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 소켓 서버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이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웹 소켓 연결을 수락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session 클래스:
session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와의 세션을 관리합니다. 웹 소켓 스트림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run()
함수는 웹 소켓 연결을 수락합니다.do_read()
함수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읽습니다.do_write()
함수는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씁니다.
- listener 클래스:
listener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TCP 수신자를 사용하여 연결을 수락하고, 새로운session
객체를 생성합니다.do_accept()
함수는 비동기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이제 열네 번째 날의 학습을 마쳤습니다. 웹 소켓의 기본 개념과 Boost.Beas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 소켓 서버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내일은 "멀티스레드 서버 개발 (Boost.Asio)"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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