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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리즈

[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Day 15: 멀티스레드 서버 개발 (Boost.Asio)

by cogito21_cpp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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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스레드 서버 개발 (Boost.Asio)

멀티스레드 서버는 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서버입니다. 멀티스레드 서버를 사용하면 여러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서버와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성능이 향상됩니다. Boost.Asio는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강력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입니다.

멀티스레드 서버의 주요 개념

  1. io_context: 비동기 작업을 관리하는 핵심 객체입니다. 여러 스레드에서 io_context를 공유하여 동시에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strand: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비동기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strand를 사용하면 동일한 io_context에서 실행되는 작업이 충돌 없이 실행됩니다.
  3. 스레드 풀: 여러 스레드를 생성하여 io_context의 작업을 병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멀티스레드 서버 구현

Boost.Asio를 사용하여 멀티스레드 서버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이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멀티스레드 서버 코드 예제

AsyncMultiThreadServer.h

#ifndef ASYNCMULTITHREADSERVER_H
#define ASYNCMULTITHREADSERVER_H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beast.hpp>
#include <thread>
#include <vector>
#include <memory>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ast = boost::beast;
namespace net = boost::asio;
using tcp = net::ip::tcp;

class Session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Session> {
public:
    explicit Session(tcp::socket socket)
        : socket_(std::move(socket)) {}

    void run() {
        do_read();
    }

private:
    void do_read() {
        auto self = shared_from_this();
        socket_.async_read_some(net::buffer(data_),
            [this, self](beast::error_code ec, std::size_t length) {
                if (!ec) {
                    do_write(length);
                }
            });
    }

    void do_write(std::size_t length) {
        auto self = shared_from_this();
        net::async_write(socket_, net::buffer(data_, length),
            [this, self](beast::error_code ec, std::size_t /*length*/) {
                if (!ec) {
                    do_read();
                }
            });
    }

    tcp::socket socket_;
    char data_[1024];
};

class Listener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Listener> {
public:
    Listener(net::io_context& ioc, tcp::endpoint endpoint)
        : acceptor_(ioc), socket_(ioc) {
        beast::error_code ec;

        acceptor_.open(endpoint.protocol(), ec);
        if (ec) {
            std::cerr << "Error: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acceptor_.set_option(net::socket_base::reuse_address(true), ec);
        if (ec) {
            std::cerr << "Error: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acceptor_.bind(endpoint, ec);
        if (ec) {
            std::cerr << "Error: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acceptor_.listen(net::socket_base::max_listen_connections, ec);
        if (ec) {
            std::cerr << "Error: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do_accept();
    }

private:
    void do_accept() {
        acceptor_.async_accept(socket_,
            [this](beast::error_code ec) {
                if (!ec) {
                    std::make_shared<Session>(std::move(socket_))->run();
                }
                do_accept();
            });
    }

    tcp::acceptor acceptor_;
    tcp::socket socket_;
};

#endif // ASYNCMULTITHREADSERVER_H

 

main.cpp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beast.hpp>
#include <memory>
#include <thread>
#include <vector>
#include "AsyncMultiThreadServer.h"

namespace net = boost::asio;
using tcp = net::ip::tcp;

int main() {
    try {
        auto const address = net::ip::make_address("0.0.0.0");
        auto const port = static_cast<unsigned short>(std::atoi("12345"));
        auto const threads = std::max<int>(1, std::thread::hardware_concurrency());

        net::io_context ioc{threads};

        std::make_shared<Listener>(ioc, tcp::endpoint{address, port})->run();

        std::vector<std::thread> v;
        v.reserve(threads - 1);
        for (auto i = threads - 1; i > 0; --i) {
            v.emplace_back([&ioc] {
                ioc.run();
            });
        }

        ioc.run();
    } catch (const std::exception& e) {
        std::cerr << "Error: " << e.what() << std::endl;
    }

    return 0;
}

 

설명

위의 코드는 Boost.Asio를 사용하여 멀티스레드 서버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이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Session 클래스:
    • Session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와의 세션을 관리합니다.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 do_read() 함수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읽습니다.
    • do_write() 함수는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씁니다.
  • Listener 클래스:
    • Listener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TCP 수신자를 사용하여 연결을 수락하고, 새로운 Sess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 do_accept() 함수는 비동기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 main 함수:
    • main 함수는 io_context를 생성하고, 여러 스레드를 생성하여 io_context의 작업을 병렬로 처리합니다.
    • 각 스레드는 ioc.run()을 호출하여 io_context의 작업을 실행합니다.

이제 열다섯 번째 날의 학습을 마쳤습니다. 멀티스레드 서버의 기본 개념과 Boost.Asio를 사용하여 간단한 멀티스레드 서버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내일은 "비동기 I/O와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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