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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기 I/O와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비동기 I/O(Asynchronous I/O)는 프로그램이 I/O 작업을 요청한 후, 그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Event-driven programming)은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 미리 정의된 작업(콜백 함수)을 수행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결합하면 효율적이고 응답성이 좋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I/O의 장점
- 높은 응답성: I/O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으므로, 다른 작업을 계속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자원 사용: 비동기 I/O를 사용하면 스레드가 블록되지 않으므로,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성능: 많은 클라이언트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고성능 서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Boost.Asio를 이용한 비동기 I/O와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Boost.Asio는 비동기 I/O와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강력한 라이브러리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비동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I/O 구현 예제
비동기 TCP 에코 서버
AsyncEchoServer.h
#ifndef ASYNCECHOSERVER_H
#define ASYNCECHOSERVER_H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beast.hpp>
#include <memory>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ast = boost::beast; // Boost.Beast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net = boost::asio; // Boost.Asio 네임스페이스
using tcp = net::ip::tcp; // TCP 네임스페이스
// 세션 클래스 정의
class Session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Session> {
public:
// 생성자
explicit Session(tcp::socket socket)
: socket_(std::move(socket)) {}
// 세션 실행
void run() {
do_read();
}
private:
// 데이터 읽기
void do_read() {
auto self = shared_from_this();
socket_.async_read_some(net::buffer(data_),
[this, self](beast::error_code ec, std::size_t length) {
if (!ec) {
do_write(length);
}
});
}
// 데이터 쓰기
void do_write(std::size_t length) {
auto self = shared_from_this();
net::async_write(socket_, net::buffer(data_, length),
[this, self](beast::error_code ec, std::size_t /*length*/) {
if (!ec) {
do_read();
}
});
}
tcp::socket socket_;
char data_[1024];
};
// 리스너 클래스 정의
class Listener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Listener> {
public:
// 생성자
Listener(net::io_context& ioc, tcp::endpoint endpoint)
: acceptor_(ioc), socket_(ioc) {
beast::error_code ec;
// 소켓 열기
acceptor_.open(endpoint.protocol(),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소켓 옵션 설정
acceptor_.set_option(net::socket_base::reuse_address(true),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바인딩
acceptor_.bind(endpoint,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수신 대기
acceptor_.listen(net::socket_base::max_listen_connections,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do_accept();
}
private:
// 연결 수락
void do_accept() {
acceptor_.async_accept(socket_,
[this](beast::error_code ec) {
if (!ec) {
std::make_shared<Session>(std::move(socket_))->run();
}
do_accept();
});
}
tcp::acceptor acceptor_;
tcp::socket socket_;
};
#endif // ASYNCECHOSERVER_H
main.cpp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beast.hpp>
#include <memory>
#include "AsyncEchoServer.h"
namespace net = boost::asio;
using tcp = net::ip::tcp;
int main() {
try {
// 서버 주소 및 포트 설정
auto const address = net::ip::make_address("0.0.0.0");
auto const port = static_cast<unsigned short>(std::atoi("12345"));
net::io_context ioc{1};
// 리스너 생성 및 실행
std::make_shared<Listener>(ioc, tcp::endpoint{address, port})->run();
ioc.run();
} catch (const std::exception& e) {
std::cerr << "예외 발생: " << e.what() << std::endl;
}
return 0;
}
설명
위의 코드는 Boost.Asio를 사용하여 비동기 TCP 에코 서버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이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Session 클래스:
Session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와의 세션을 관리합니다.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do_read()
함수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읽습니다.do_write()
함수는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씁니다.
- Listener 클래스:
Listener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TCP 수신자를 사용하여 연결을 수락하고, 새로운Session
객체를 생성합니다.do_accept()
함수는 비동기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 main 함수:
main
함수는 io_context를 생성하고, 리스너를 생성하여 실행합니다.ioc.run()
을 호출하여 io_context의 작업을 실행합니다.
이제 열여섯 번째 날의 학습을 마쳤습니다. 비동기 I/O와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Boost.Asio를 사용하여 비동기 TCP 에코 서버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내일은 "네트워크 보안 기초 (SSL/TLS)"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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