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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리즈

[C++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Day 12: 웹 소켓 프로그래밍 기초

by cogito21_cpp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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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소켓(WebSocket) 프로그래밍 기초

웹 소켓(WebSocket)은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HTTP 프로토콜과 달리 웹 소켓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지속적인 연결을 유지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웹 소켓은 HTML5 표준의 일부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예: 채팅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웹 소켓의 주요 특징

  1. 양방향 통신: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양방향 통신이 가능합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푸시할 수 있습니다.
  2. 소켓 연결 유지: 연결이 유지되는 동안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HTTP 프로토콜처럼 매 요청마다 연결을 설정하고 해제하는 오버헤드가 없습니다.
  3. 낮은 레이턴시: 연결 유지로 인한 낮은 레이턴시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웹 소켓 프로토콜

웹 소켓 프로토콜은 HTTP 핸드셰이크를 사용하여 연결을 설정합니다. 연결이 설정되면, 데이터 프레임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웹 소켓 핸드셰이크

  1. 클라이언트 요청: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HTTP 요청을 보내어 웹 소켓 연결을 요청합니다. 
    • GET /chat HTTP/1.1 Host: example.com Upgrade: websocket Connection: Upgrade Sec-WebSocket-Key: dGhlIHNhbXBsZSBub25jZQ== Sec-WebSocket-Version: 13
  2. 서버 응답:
    •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승인하고, 웹 소켓 연결을 설정합니다.
      HTTP/1.1 101 Switching Protocols
      Upgrade: websocket
      Connection: Upgrade
      Sec-WebSocket-Accept: s3pPLMBiTxaQ9kYGzzhZRbK+xOo=

Boost.Beast를 이용한 웹 소켓 프로그래밍

Boost.Beast는 HTTP 및 웹 소켓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로, Boost.Asio를 기반으로 합니다. Boost.Beast를 사용하여 웹 소켓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웹 소켓 서버 구현

웹 소켓 서버 코드 예제

AsyncWebSocketServer.h

#ifndef ASYNCWEBSOCKETSERVER_H
#define ASYNCWEBSOCKETSERVER_H

#include <boost/beast/core.hpp>
#include <boost/beast/websocket.hpp>
#include <boost/asio/ip/tcp.hpp>
#include <boost/asio/strand.hpp>
#include <boost/config.hpp>
#include <memory>
#include <string>
#include <thread>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ast = boost::beast; // Boost.Beast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http = beast::http;   // HTTP 관련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websocket = beast::websocket; // 웹 소켓 관련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net = boost::asio;    // Boost.Asio 네임스페이스
using tcp = net::ip::tcp;       // TCP 네임스페이스

// 세션 클래스 정의
class session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session> {
    websocket::stream<tcp::socket> ws_; // 웹 소켓 스트림
    beast::flat_buffer buffer_; // 데이터 버퍼

public:
    // 생성자
    explicit session(tcp::socket socket)
        : ws_(std::move(socket)) {}

    // 세션 실행
    void run() {
        ws_.async_accept(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
                if (!ec) {
                    self->do_read();
                }
            });
    }

private:
    // 데이터 읽기
    void do_read() {
        ws_.async_read(buffer_,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std::size_t bytes_transferred) {
                boost::ignore_unused(bytes_transferred);
                if (!ec) {
                    self->do_write();
                }
            });
    }

    // 데이터 쓰기
    void do_write() {
        ws_.text(ws_.got_text());
        ws_.async_write(buffer_.data(),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std::size_t bytes_transferred) {
                boost::ignore_unused(bytes_transferred);
                if (!ec) {
                    self->buffer_.consume(self->buffer_.size());
                    self->do_read();
                }
            });
    }
};

// 리스너 클래스 정의
class listener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listener> {
    net::io_context& ioc_; // IO 컨텍스트
    tcp::acceptor acceptor_; // TCP 수신자

public:
    // 생성자
    listener(net::io_context& ioc, tcp::endpoint endpoint)
        : ioc_(ioc), acceptor_(net::make_strand(ioc)) {
        beast::error_code ec;

        // 소켓 열기
        acceptor_.open(endpoint.protocol(),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소켓 옵션 설정
        acceptor_.set_option(net::socket_base::reuse_address(true),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바인딩
        acceptor_.bind(endpoint,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 수신 대기
        acceptor_.listen(net::socket_base::max_listen_connections, ec);
        if (ec) {
            std::cerr << "오류: " << ec.message() << std::endl;
            return;
        }

        do_accept();
    }

private:
    // 연결 수락
    void do_accept() {
        acceptor_.async_accept(
            net::make_strand(ioc_),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tcp::socket socket) {
                if (!ec) {
                    std::make_shared<session>(std::move(socket))->run();
                }
                self->do_accept();
            });
    }
};

#endif // ASYNCWEBSOCKETSERVER_H

 

main.cpp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beast/core.hpp>
#include <boost/beast/websocket.hpp>
#include <boost/asio/ip/tcp.hpp>
#include <boost/asio/strand.hpp>
#include <boost/config.hpp>
#include <memory>
#include <string>
#include <thread>
#include <vector>
#include "AsyncWebSocketServer.h"

namespace net = boost::asio;
using tcp = net::ip::tcp;

int main() {
    try {
        // 서버 주소 및 포트 설정
        auto const address = net::ip::make_address("0.0.0.0");
        auto const port = static_cast<unsigned short>(std::atoi("12345"));
        net::io_context ioc{1};

        // 리스너 생성 및 실행
        std::make_shared<listener>(ioc, tcp::endpoint{address, port})->run();
        ioc.run();
    } catch (std::exception const& e) {
        std::cerr << "예외 발생: " << e.what() << std::endl;
    }

    return EXIT_SUCCESS;
}

 

설명

위의 코드는 Boost.Beas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 소켓 서버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이 서버는 클라이언트와의 웹 소켓 연결을 수락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session 클래스:
    • session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와의 세션을 관리합니다. 웹 소켓 스트림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 run() 함수는 웹 소켓 연결을 수락합니다.
    • do_read() 함수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읽습니다.
    • do_write() 함수는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씁니다.
  • listener 클래스:
    • listener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TCP 수신자를 사용하여 연결을 수락하고, 새로운 sess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 do_accept() 함수는 비동기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합니다.

웹 소켓 클라이언트 구현

웹 소켓 클라이언트 코드 예제

AsyncWebSocketClient.h

#ifndef ASYNCWEBSOCKETCLIENT_H
#define ASYNCWEBSOCKETCLIENT_H

#include <boost/beast/core.hpp>
#include <boost/beast/websocket.hpp>
#include <boost/asio/ip/tcp.hpp>
#include <boost/asio/strand.hpp>


#include <boost/config.hpp>
#include <memory>
#include <string>
#include <iostream>

namespace beast = boost::beast; // Boost.Beast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websocket = beast::websocket; // 웹 소켓 관련 네임스페이스
namespace net = boost::asio; // Boost.Asio 네임스페이스
using tcp = net::ip::tcp; // TCP 네임스페이스

// 웹 소켓 클라이언트 클래스 정의
class AsyncWebSocketClient : public std::enable_shared_from_this<AsyncWebSocketClient> {
    websocket::stream<tcp::socket> ws_; // 웹 소켓 스트림
    beast::flat_buffer buffer_; // 데이터 버퍼

public:
    // 생성자
    explicit AsyncWebSocketClient(net::io_context& ioc)
        : ws_(net::make_strand(ioc)) {}

    // 연결 설정
    void connect(const std::string& host, const std::string& port) {
        auto const results = net::ip::tcp::resolver(ws_.get_executor()).resolve(host, port);
        net::async_connect(
            ws_.next_layer(),
            results.begin(),
            results.end(),
            [self = shared_from_this()](beast::error_code ec, tcp::resolver::results_type::endpoint_type) {
                if (!ec) {
                    self->ws_.async_handshake(self->ws_.next_layer().remote_endpoint().address().to_string(), "/",
                        [self](beast::error_code ec) {
                            if (!ec) {
                                self->do_write();
                            }
                        });
                }
            });
    }

private:
    // 데이터 쓰기
    void do_write() {
        auto self = shared_from_this();
        ws_.async_write(
            net::buffer(std::string("Hello from client")),
            [self](beast::error_code ec, std::size_t bytes_transferred) {
                boost::ignore_unused(bytes_transferred);
                if (!ec) {
                    self->do_read();
                }
            });
    }

    // 데이터 읽기
    void do_read() {
        auto self = shared_from_this();
        ws_.async_read(buffer_,
            [self](beast::error_code ec, std::size_t bytes_transferred) {
                boost::ignore_unused(bytes_transferred);
                if (!ec) {
                    std::cout << "서버로부터 수신한 메시지: " << beast::make_printable(self->buffer_.data()) << std::endl;
                }
            });
    }
};

#endif // ASYNCWEBSOCKETCLIENT_H

 

main.cpp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beast/core.hpp>
#include <boost/beast/websocket.hpp>
#include <boost/asio/ip/tcp.hpp>
#include <boost/asio/strand.hpp>
#include <boost/config.hpp>
#include <memory>
#include <string>
#include <thread>
#include "AsyncWebSocketClient.h"

namespace net = boost::asio;
using tcp = net::ip::tcp;

int main() {
    try {
        net::io_context ioc{1};

        // 클라이언트 객체 생성 및 서버에 연결
        auto client = std::make_shared<AsyncWebSocketClient>(ioc);
        client->connect("127.0.0.1", "12345");

        // IO 컨텍스트 실행
        ioc.run();
    } catch (std::exception const& e) {
        std::cerr << "예외 발생: " << e.what() << std::endl;
    }

    return EXIT_SUCCESS;
}

 

설명

위의 코드는 Boost.Beas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 소켓 클라이언트를 구현한 예제입니다. 이 클라이언트는 서버와의 웹 소켓 연결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AsyncWebSocketClient 클래스:
    • AsyncWebSocketClient 클래스는 웹 소켓 클라이언트를 관리합니다. 웹 소켓 스트림을 사용하여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 connect() 함수는 서버에 연결을 설정합니다.
    • do_write() 함수는 서버로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씁니다.
    • do_read() 함수는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읽습니다.

이제 열두 번째 날의 학습을 마쳤습니다. 웹 소켓의 기본 개념과 Boost.Beast를 사용하여 간단한 웹 소켓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내일은 "웹 소켓 클라이언트 개발"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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