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환경 설정
C++로 게임 엔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Visual Studio와 CMake를 사용하여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하겠습니다.
1. Visual Studio 설치
Visual Studio는 강력한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C++ 개발에 널리 사용됩니다. 다음은 Visual Studio 설치 및 설정 방법입니다.
- Visual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 Visual Studio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Community"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 설치할 때 "Desktop development with C++" 워크로드를 선택합니다.
- Visual Studio 설정:
-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를 실행합니다.
-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전에 필요한 설정을 완료합니다.
2. CMake 설치
CMake는 빌드 시스템을 생성하는 도구로, 여러 플랫폼에서 동일한 빌드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CMake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CMake 다운로드 및 설치:
- CMake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 CMake 설정:
- 설치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 또는 터미널을 열고
cmake --version
명령어를 입력하여 CMake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 또는 터미널을 열고
3. 기본 프로젝트 구조 설정
이제 Visual Studio와 CMake를 사용하여 기본 프로젝트 구조를 설정하겠습니다. 프로젝트의 기본 디렉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GameEngine/
├── CMakeLists.txt
├── include/
│ └── GameEngine.h
├── src/
│ └── main.cpp
└── build/
CMakeLists.txt 파일 설정
CMakeLists.txt
파일은 CMake가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파일입니다. 다음은 간단한 CMakeLists.txt
예제입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10)
# 프로젝트 이름과 버전 설정
project(GameEngine VERSION 1.0)
# C++ 표준 설정
set(CMAKE_CXX_STANDARD 17)
set(CMAKE_CXX_STANDARD_REQUIRED True)
# 헤더 파일 디렉토리 포함
include_directories(include)
# 소스 파일 설정
file(GLOB SOURCES "src/*.cpp")
# 실행 파일 생성
add_executable(GameEngine ${SOURCES})
헤더 파일 생성
include/GameEngine.h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ifndef GAMEENGINE_H
#define GAMEENGINE_H
void Initialize();
void GameLoop();
void Shutdown();
#endif // GAMEENGINE_H
소스 파일 생성
src/main.cpp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GameEngine.h"
void Initialize() {
std::cout << "Game Engine Initialized" << std::endl;
}
void GameLoop() {
bool isRunning = true;
while (isRunning) {
// 입력 처리
// ...
// 게임 상태 업데이트
// ...
// 렌더링
// ...
}
}
void Shutdown() {
std::cout << "Game Engine Shutdown" << std::endl;
}
int main() {
Initialize();
GameLoop();
Shutdown();
return 0;
}
4.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이제 설정한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Visual Studio에서 CMake 프로젝트 열기:
-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File
->Open
->CMake...
를 선택합니다. GameEngine
디렉토리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엽니다.
-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 프로젝트 빌드:
- Visual Studio 상단의
Build
메뉴에서Build All
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 빌드가 완료되면,
bin
디렉토리 아래에 실행 파일이 생성됩니다.
- Visual Studio 상단의
- 프로젝트 실행:
Debug
메뉴에서Start Without Debugging
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콘솔 창에 "Game Engine Initialized" 메시지가 출력되면, 기본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Visual Studio와 CMake를 사용하여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기본 프로젝트 구조를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윈도우 창을 생성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질문이나 추가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Day 3 예고
다음 날은 "기본 프로젝트 구조 설정"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윈도우 창을 생성하고, 초기 화면을 렌더링하는 방법을 학습하겠습니다.
'-----ETC----- >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Day 30: 게임 엔진 배포 및 다음 단계 (0) | 2024.08.01 |
---|---|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Day 1: 게임 엔진의 기본 개념과 구조 (0) | 2024.08.01 |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Day 3: 기본 프로젝트 구조 설정 (0) | 2024.08.01 |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Day 4: 윈도우 창 생성 (SDL2/GLFW) (0) | 2024.08.01 |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Day 5: 기본 렌더링 파이프라인 이해 (0) | 2024.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