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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C++로 배우는 게임 엔진 개발] Day 1: 게임 엔진의 기본 개념과 구조

by cogito21_cpp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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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의 기본 개념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입니다. 게임 엔진은 보통 그래픽 렌더링, 물리 엔진, 사운드 관리, 입력 처리, 씬 관리 등의 주요 기능을 포함합니다.

  1. 그래픽스 렌더링 엔진: 2D 및 3D 그래픽스를 화면에 출력하는 모듈입니다.
  2. 물리 엔진: 게임 내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처리합니다.
  3. 사운드 엔진: 사운드를 재생하고 관리합니다.
  4. 입력 시스템: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의 입력을 처리합니다.
  5.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 (ECS): 게임 객체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합니다.
  6. 스크립팅 시스템: 게임 로직을 작성할 수 있는 스크립팅 언어를 지원합니다.
  7. 네트워크 시스템: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지원합니다.

게임 루프

게임 루프는 게임 엔진의 핵심으로, 게임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화면에 그래픽스를 렌더링하며 입력을 처리하는 반복적인 루프입니다. 게임 루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1. 입력 처리: 사용자 입력을 처리합니다.
  2. 게임 상태 업데이트: 게임 객체의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3. 렌더링: 그래픽스를 화면에 렌더링합니다.

게임 엔진의 기본 구조

다음은 간단한 게임 엔진의 구조 예제 코드입니다:

#include <iostream>

// 게임 엔진 초기화
void Initialize() {
    std::cout << "Game Engine Initialized" << std::endl;
}

// 게임 루프
void GameLoop() {
    bool isRunning = true;
    while (isRunning) {
        // 입력 처리
        // ...

        // 게임 상태 업데이트
        // ...

        // 렌더링
        // ...
    }
}

// 게임 엔진 종료
void Shutdown() {
    std::cout << "Game Engine Shutdown" << std::endl;
}

int main() {
    Initialize();
    GameLoop();
    Shutdown();
    return 0;
}

위 코드는 게임 엔진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Initialize 함수는 게임 엔진을 초기화하고, GameLoop 함수는 게임 루프를 실행하며, Shutdown 함수는 게임 엔진을 종료합니다.

게임 엔진의 주요 구성 요소

게임 엔진은 모듈화되어 있으며, 각 모듈은 독립적으로 개발되고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렌더링 엔진은 그래픽스를 화면에 출력하고, 물리 엔진은 게임 객체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처리합니다.

1. 그래픽스 렌더링 엔진

그래픽스 렌더링 엔진은 게임 엔진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2D 또는 3D 그래픽스를 화면에 렌더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OpenGL, DirectX, Vulkan 등의 그래픽 API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물리 엔진

물리 엔진은 게임 내에서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모듈입니다. 충돌 감지, 중력, 마찰 등의 물리 법칙을 시뮬레이션합니다. Box2D, Bullet, PhysX와 같은 물리 엔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운드 엔진

사운드 엔진은 게임 내에서 사운드를 재생하고 관리하는 모듈입니다. 배경 음악, 효과음, 음성 등을 처리합니다. OpenAL, SDL_mixer, FMOD와 같은 사운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입력 시스템

입력 시스템은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의 입력을 처리하는 모듈입니다.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서 게임 상태를 업데이트하거나 캐릭터를 제어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5.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 (ECS)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CS)은 게임 객체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시스템입니다. 엔티티(Entity)는 게임 세계를 구성하는 객체를 나타내고, 컴포넌트(Component)는 엔티티의 속성과 동작을 정의합니다. 시스템(System)은 엔티티와 컴포넌트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합니다.

6. 스크립팅 시스템

스크립팅 시스템은 게임 로직을 작성할 수 있는 스크립팅 언어를 지원하는 모듈입니다. Lua, Python, JavaScript와 같은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 로직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7. 네트워크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은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지원하는 모듈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ENet, RakNet, SDL_net과 같은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게임 엔진의 기본 개념과 구조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게임 엔진의 주요 구성 요소와 게임 루프의 개념을 이해하고, 간단한 게임 엔진의 구조를 구현해 보았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기본 프로젝트 구조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질문이나 추가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 주세요.

Day 2 예고

다음 날은 "개발 환경 설정 (Visual Studio, CMake)"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기본 프로젝트 구조를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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